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업 '데이터라벨러' 소개 및 교육과정, 꿀팁

by 시크릿머니32 2023. 2. 14.
반응형

나이, 학력, 성별이 무관하고 본인이 집에서 아님 출,퇴근시, 버스 기다리는 시간 등하루24시간 중 낭비되는 시간을 알뜰하게 사용한다면 나도 성장하면서 돈도 벌수 있는 일입니다.부업'데이터라벨러'를 소개 및 교육과정,꿀팁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데이터 라벨러란 소개

쉽게 말해 인공지능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인공지능이 학습 테이터를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텍스트, 사진이미지, 동영상, 사운드 등의 파일에 등장하는 사물, 동식물, 특정 단어 등에 라벨(정보표식)을 수집하고 입력하여 가공하는 작업을 하는 사람입니다. 화면에 자동차가 있으면 자동차로 표기하고 색상은 빨강, 종류는 세단 이런 식으로 표기를 해주는 업무입니다. 데이터 라벨러의 시작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데이터라벨러'는 꼭 교육을 받아야 하나요? 답은 그렇지 않습니다. 데이터라벨링 작업은 누구나 할 수 있으며 자격요건이 필요 없습니다. 사업자 등록증도 필요가 없습니다. 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육을 받은 사람이 더 유리합니다. 라벨링 프로젝트 시 아무래도 교육을 받은 사람을 더  선호할 것이고 난도가 있는 단가가 좀 높은 작업도 진행하기 유리할 것이기 때문에 웬만하면 교육을 받길 권장합니다. 또, 교육을 받고 민간 자격증이라도 취득하게 되면 데이터라벨링 검수자로도 활동할 수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교육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교육은 어디서 받을 수 있나요? 포털에 검색을 해보면 많은 플랫폼이 나오는데 그중에서 국내 인지도가 있고, 이용자가 많이 있는 곳은 '크라우드웍스'라는 곳이 있습니다. 광고 아닙니다. 광고 아닌 걸 증명하기 위해 사이트 링크는 걸지 않겠습니다. 불편하시더라도 검색 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크라우드웍스 사이트에 접속, 회원가입하면 라벨링 교육 초급, 중급, 고급으로 나누어져 있고 이것을 이수하면 작업이 가능한 목록이 검색됩니다. 그중에서 하고 싶은 작업을 선택해 시작하면 됩니다. 

교육과정

크라우드웍스 기준으로 라벨링 기초는 15차시이고, 심화과정은 20차시입니다. 초보과정은 라벨링 작업자 양성이고 심화과정은 검수자 과정입니다. 교육비는 얼마입니까? 다행스럽게도 이 과정은 국비지원 100%가 가능합니다. 국민내일 배움 카드를 활용하면 되는데 국민내일 배움 카드는 정부에서 개인에게 교육비를 지원하는 제도로 재직, 구직, 자영업 관계없이 먼저 300만 원의 훈련비를 지원하고 개인소득 수준을 감안해서 최대 500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크라우드웍스에도 이 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작업은 어떻게 합니까? 크라우드웍스 교육을 마치면 해당 작업을 신청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내가 원하는 작업을 신청하고 선정이 되면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작업별 난이도에 따라 단가가 다르니 확인하여 시작하길 바랍니다. 데이터 라벨러  수익은 얼마입니까? 소위 예전 인형 눈알 붙이기 아닙니까?라고 말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내가 작업에 능숙해 지기까지의 시간은 분명히 걸립니다. TV 생활의 달인에서도 달인들이 과거한 작업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기에 현재 달인이 된 것입니다. 그리고 이 업무는 내 능력이 성장할수록 진행하는 업무영역도 늘어납니다. 내가 낭비하는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내 능력도 키우고 돈도 번다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업무가 누구나 다 할 수 있지만 모두의 적성에 맞지는 않을 것입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자기의 시간과 노력은 들어가지만 돈이 들어가지는 않으니 한번 도전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꿀팁

데이터라벨링 작업을 하기 위해 교육을 받고 플랫폼에서 어느 정도 작업을 하였다면 이제 플랫폼을 끼지 말고 직접 일을 검색하여 선택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돈을 더 벌 수 있습니다. 알바몬 , 알바천국 같은 곳에 조회를 하면 업체에서 직접 데이터라벨링 작업자를 구인하는 광고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중간에 플랫폼이 있으면 작업을 의뢰한 업체도, 작업을 한 작업자도 중간플랫폼에 수수료를 줘야 하기에 직접적으로 작업자를 구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래야 의뢰업체도, 작업자도 조금 더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초보자라도 감이 잡힌다면 직접적으로 작업을 구해보길 권장합니다.

같은 시간과 같은 업무를 하더라도 수익은 더 좋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검색키워드는 데이터라벨링, 인공지능학습, 인공지능, 국가사업, 재택부업, 재택, 프리랜서 이런 식으로 검색해 보면 좀 더 자세하게 원하는 업무를 찾을 수 있습니다. 국가에서도 많이 장려하는 사업이고 필요한 작업이기에 국가사업도 많습니다. 국가사업은 돈 떼일 염려는 없습니다. 하지만 영세한 업체는 돈을 떼먹는다고도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초보라도 걱정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업체 지원 후 선정된다면 아주 자세한 가이드라인을 업체에서 제공할 것이기에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부자가 될 수 있으니 각자의 달란트로 많은 파이프를 만들어 서로서로 이어서 더 많은 시너지를 내는 그날까지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