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시간에1권 퀀텀독서법 장점,훈련방법,후기

by 시크릿머니32 2023. 6. 23.
반응형

1시간에1권 퀀텀독서법 필요성,훈련방법,후기를 통하여 퀀텀 독서법이 왜 필요한지 어떻게 훈련을 해야하는지 직접 훈련한 사람들의 후기를 통해 이 책을 소개하기로 한다

1시간에 1권 퀀텀독서법 장점

세계 최고의 독서법이라고 자부하는 퀀텀독서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책의 내용에 따라 읽는 속도를 달리할 수 있으며 좀 더 세분화시켜 페이지마다 읽는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그러면 중요한 부분에 더 집중할 수 있어서 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둘째 책 읽는 것이 즐거워진다. 대각선으로 양 페이지 전체를 가로질러 읽기 때문에 속도감을 느낄 수 있어 지루할 틈이 없다. 셋째 자신의 독서력에 맞추어 독서 훈련을 할 수 있다. 자신의 능력에 맞게 단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방법이다. 넷째 기존의 독서방법이 부분을 먼저 읽는 방식이라면 퀀텀독서법은 먼저 양 페이지 전체를 읽고 그다음 순차적으로 단락을 읽고 그 뒤 세분화된 부분 문장을 읽게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할 경우에는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해야 하는 전공 서적 공부에도 매우 유익하다. 다섯째 빠른 속도로 방대한 양의 문서나 책 내용을 간파할 수 있다. 문서나 책이 기하급수적으로 많아지고 있는 이 시대의 직장인들에게 꼭 필요한 독서법이다. 여섯째 기존의 독서법에 질린 독서가들에게 획기적인 독서 방법을 제공한다. 많은 독서가가 그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한 단어씩 혹은 한 줄씩 읽는 소극적인 독서법에 길들여져 있다. 이러한 독서법을 깨부수는 혁명적인 독서법이다. 일곱째 우리 안에 숨어있던 독서 능력을 제대로 일깨워준다. 한 번도 발견하지 못했던 자신의 어마어마한 독서 능력을 이 독서법을 통해 만날 수 있다. 여덟째, 많은 책을 깊게 다양하게 폭넓게 독파할 수 있다. 기존의 독서방법은 한 권을 읽은데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리고 금방 지치게 한다. 그러나 퀀텀독서법은 하루에 열 권이상의 책도 읽을 수 있게 해 줄 뿐 아니라 에너지 소모도 적어서 더 많은 양의 책을 독파할 수 있다. 아홉째 학교성적, 업무성과, 논문작성, 책집필보고서 작성등에 탁월한 도움을 준다. 다른 말로 성공할 수 있게 해 주고 무엇보다 성장할 수 있게 해 준다. 마지막으로 열째는 가장 중요한 이점이다. 바로 독서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게 해 준다. 이것보다 더 좋은 유익한 점은 없다고 생각한다. 독서하는 방법이 다양해지기 때문에 독서가 즐겁고 짜릿한 경험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 준다.

훈련방법

훈련은 3주로 구성되어 있다. 1주 차 1단계는 브레인 파워 스킬로 집중력을 통한 의식혁명이 일어나야 한다. 퀀텀독서법은 우뇌를 자극하여 독서하는 것이 핵심이다. 1단계에서는 3분 의식혁명을 만들어야 하는데 이것은 독서천재인 나의 모습을 3분 동안 상상한 후 5분 동안 책을 읽은 것이다. 2단계는 우뇌자극스킬로 시야확장 및 기억력, 암기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오른쪽눈은 책의 가운데에 초점을 맞추고 왼쪽눈의 주변시를 이용하여 책을 읽는 것이다. 쉽게 말 헤 왼쪽 눈으로만 책을 읽은 것이다. 그다음 3단계는 우뇌의 반응 및 자극, 흥분을 이용하는 시공간 자극 스킬로 책을 45도 또는 90도로 읽는 것이다. 4단계 리딩툴스 스킬은 안귀회귀를 막고자 자르게 앞줄을 읽어 나가는 것이고 5단계는 뒷줄을 빠르게 읽어나가는 것이다. 5단계부터는 2주 차 훈련에 포함된다. 6단계는 우뇌자극스킬의 두 번째로 시야확장을 해서 기억력과 사고력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왼쪽눈으로만 잭을 읽으면서 책을 45도 기울여 읽는 것이다. 7단계는 독서의 습득력과 인지력 그리고 이해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책을 그대로잡고 오른쪽 마지막 줄부터 반대로 일고 한줄 또는 두세줄 이상 통으로 읽으려고 노력하며 최대한 빠르게 이해하려고 노력해야한다. 8단계는 인버트 리딩 스킬로 책을 거꾸로 든 상테에서 오른쪽 마지막 줄 부터 반대로 읽기 시작하여 한줄 두줄을 보다가 통으로 읽으려고 노력해야한다. 3주차훈련 9단계는 인버트 리딩스킬로 독서의 습득력,인지력,이해력,속도,이해력향상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책을 거꾸로 든상태에서 책을 읽어 나간다. 10단계는 책의 정중앙만 뚫어지게 보고 집중하면서 10초동안 한 페이이지 읽고 점차적으로 읽는 시간을 줄여가면서 훈련해야 한다.11단계는 90도,180도,270도,정상읽기 사이클로 5분마다 다양한 각도로 책을 돌려가며 읽는다.12단계는 난이도 중상으로 시야확장에 목적을 두고 있다. 플래시 리딩 스킬이라고도 하는데 3줄,5줄,7줄을 플래스처럼 보고 이해하고 넘어가면서 읽는 방법이다. 최고 난이도의 훈련 시킬이라고 말할 수 있다. 마지막13단계는 하이퍼 퀀텀 리딩스킬로 독서력 점프 및 뇌 자극을 하는데 목적이 있다. 한 페이지를 기준으로 빠르게 포커스 리딩 후 플래시 리딩을 하면서 읽기이며 한페이지를 두번 읽기에 이해력과 속도, 두 가지 모두 향상된다.

후기

훈련하면서 처음엔 읽기는 하나 이해가 잘 안 되었습니다. 생각해 보니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가 그동안 느린 독서가 뇌가 적응하여 주변시야로 리딩하는 것은 처음이라 뇌가 적응을 못 한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작가님이 계속 강조한 대로 조급해하지 않고 꾸준히 훈련하였습니다. 저의 목표는 우선 한 줄리딩이었습니다. 옛날에는 많은 책을 읽었는데 지금은 1년에 3권 정도 읽었습니다. 연습하면서 느낀 점은 2가지 중요한 포인트가 이거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책을 읽는다는 기존관념에서 벗어나 책을 본다. 그리고 뇌로 이해한다. 그동안 사용하지 않던 주변 시야로 책을 보면서 뇌에 부하를 많이 주면서 리딩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훈련을 하다 보니 한 줄이 보이기 시작했고, 훈련을 거급할수록 점점 고도의 집중력이 생겼습니다. 몰입도는 점점 상승되었고 다른 분들의 고민처럼 속발음은 없어졌습니다. 또 이상하게도 책을 읽으면 졸음이 사라졌습니다. 퀀텀 리딩을 알게 되니 주변의 책들이 다 만만하게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얼마 전에 교육세미나 들으며 읽고 싶은 책이 있었는데 무려 912페이지였습니다. 백과사전 같은 책이었습니다. 책을 다 읽은 것은 아니고 필요한 부분만 읽었지 남 전에는 두꺼운 책에 위압감을 느꼈지만 지금은 만만합니다. 꾸준히 연습과 훈련을 반복하여 독서 전문가로 거듭나는 것이 현재의 목표입니다. 모두가 퀀텀 독서법을 통해 많은 양의 지식을 얻고 그 안에서 질 좋은 지식을 선별하여 자신의 인생의 밑거름으로 사용하길 희망합니다.